Yongin Jukjeon House

Yongin-si, Korea

Design Period : 2018 - 2020

Architect : Simplex Architecture

Design Principals : Chung Whan Park, Sang Hun Song

Project Manager : Seongwook Jeong

 

용인주택은 죽전동 택지개발사업지의 단독주택용지에 위치하고 있다. 해당 주택단지의 진입로에 자리한 용인주택은 인접대지와 면한 남측을 제외, 나머지 3면이 보행 및 차로에 접해 있으며, 진입로부터 단지 내로 오르는 경사를 가지고 있다. 또한 관리사무소에 의해 분할된 부지는 다른 여타 부지에 비해 협소했으며, 인접한 인도와 관리사무소에 의해 저층부의 이용이 제한적인 환경이었다.

본 프로젝트의 초점은 북측에 접한 인도와 차로로부터 간섭받지 않는 프라이버시 유지와 경사로에 따른 레벨 차이 극복, 그리고 협소한 땅의 효율적인 활용에 있었다. 중장년의 부부와 3명의 아들로 구성된 가족을 위한 주택은 안방을 비롯해 세 아이의 각 방과 마당이 필요했으며, 부부를 위한 공간과 아이들을 위한 공간의 분리가 요구되었다. 작은 땅 위의 작은 집인 만큼 공간감에 중점을 뒀으며 작은 공간이지만 보다 크게 읽히는 공간을 고민했다. 이런 고민은 남북으로 뚫린 공용공간의 개방과 확장으로 이어졌다. 남측의 채광을 최대한 받아들임과 동시에 북측의 녹음을 풍경으로 받아들이는 공용공간은 마당으로 이어져 공간의 확장을 꾀했으며, 대상지에 비해 낮은 북측의 레벨은 프라이버시 보호에 이용되었다.

A컷_DSC6386-HDR.jpg
yongin_diagrams_.jpg

용인주택은 크게 창고 및 기타 작업공간으로 쓰일 지하층과 부부와 손님맞이를 위한 1층, 아이들을 위한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 공용공간의 다이닝은 부부를 위한 공간이자 손님과의 소통공간이며, 2층의 공용공간인 거실은 아이들의 놀이공간으로서 1층과의 층간 구분을 통해 상호간섭을 최소화하였다. 또한 경사지붕을 활용한 다락공간은 아이들의 독립된 또 다른 놀이 공간 및 수납 공간이 되고 거실을 향한 창을 통해 부모의 관찰 및 소통을 가능하게 계획했다.

A컷_DSC6173-HDR.jpg
A컷_DSC6062-HDR_rev.jpg
A컷_DSC6203-HDR.jpg
 
A컷_DSC6590-HDR_rev.jpg

마감재로는 협소한 실내를 고려해 전체적으로 흰색 페인트를 사용했으며, 공용공간의 자작나무 마감을 통해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한 외장재로는 경사에 묻힌 지하외벽에 회색벽돌을 사용했으며, 지상층은 흰색 스터코를 통해 건물의 시각적 확대와 모던함을 추구했다. 이와 함께 포인트로 목재가 사용되었고 공용공간의 내부 목재마감에서부터 연장되는 외부 목재마감은 용인주택의 컨셉인 큰 오프닝을 한 눈에 읽을 수 있게 만든다.

용인주택은 개방된 공용공간을 통해 협소한 주택이 가지는 단점을 극복하며, 이용자간의 소통과 교류를 유도해 가족의 상호관계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할 것이다.

A컷_DSC6632-HDR.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