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san Gangdong Training Center | 울산 강동 트레이닝 센터
Ulsan-si, Korea
Design Period : 2021.12 - 2023.03
Construction Period : 2023.03 - 2024.04
Architect : Simplex Architecture
Design Principals : Chung Whan Park, Sang Hun Song
Project Manager : Hyeok Lim
Project Team : Soyeon Kang
Photograph : Kyungsub Shin
강동 축구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 대회를 앞두고 1998년 7월, 국가대표 축구팀의 기술훈련을 위해 현대중공업이 건설한 시설로, 울산광역시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축구 훈련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며, 총 3만여 평의 면적에 잔디광장, 산책로, 원두막 등의 공원시설과 함께 동해바다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울산 강동 트레이닝 센터는 이러한 주변 자연환경과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울산현대 축구단이 트레이닝 센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건축물의 형태는 정방형 매스를 기본으로 하며, 건물의 중심에 중정을 두어 외부로부터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는 동시에 자연 채광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중정에는 식재를 심어 건물 내부에서도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2층과 3층에서도 중정을 통해 녹음을 즐길 수 있게 설계했다. 이는 선수들이 훈련과 휴식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심리적 안정과 최적의 훈련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1층은 필로티 구조로 설계되어 건물 하부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이로 인해 건물의 개방감과 유연성을 확보했다. 선수들은 1층 주출입구를 통해 중정으로 진입한 뒤,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이동한다. 2층에는 탈의실과 샤워실, 피트니스실이 위치해 있으며, 이 층의 출입구를 통해 바로 축구장으로 진입할 수 있다. 이러한 동선 계획은 선수들이 훈련 전후에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고려되었다.
3층에는 자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트레이닝실과 회의실, 감독실이 위치해 있다. 2층은 프라이버시를 고려해 외부로의 창을 최소화 하고 중정 방향으로만 열려있는 반면, 3층은 외부로의 창을 최대화하여 자연광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선수들과 스태프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와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외장재로는 밝은 회색의 스터코를 사용하여 미니멀한 건축 형태와 조화를 이루도록 했으며, 수평선을 강조하는 가로띠를 통해 건물의 안정성과 모던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은 강동 트레이닝센터가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주면서도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물이 되도록 한다. 이 트레이닝센터는 울산현대 축구단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훈련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되게 할 것이다.